조선시대의 인물화경향은 크게 전기, 중기, 후기로 나뉘는데 각 시대별로 유행하는 화풍과 특징이 다르게 나타난다. 먼저 15세기 전반에 걸친 조선 초기에는 고려시대의 초상화 기법과 불화제작기법의 영향을받아 영정과 같은 초상화를 많이 제작하였으며 15세기 초반까지는 인물은 부드러운 곡선으로,
조선후기의 사회에는 커다란 변화가 일어났다.
1715년에 북경에 도착한 이탈리아의 선교사 Castiglione는 청의 궁정에서 활동했는데 그는 유능한 화가로써 중국화의 표현기법과 서양의 화법을 절충한 그림을 그려 청 왕궁에서 환영 받게 되었다. 그는 초상화, 궁정의 말들을 그린 두루마리 그림들을 남겼
조선시대 모란병풍의 전개 과정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주목된다.
<4폭 병풍>
• 작가모름, 조선후기, 종이에 색
80년 만에 공개되는 10폭 병풍이 가장 많은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그러나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4폭 병풍이었다. 4폭 병풍 역시 그냥 모란 꽃 송이가 참 크고 풍성하
Ⅰ. 개요
남종문인화의 시조로 불리는 당나라의 시인이며 사대부화가인 왕유는 『산수결』에서 “대저 화도 중에 수묵이 가장 으뜸인데, 그것은 자연의 성격을 표현하여 조화의 공을 이루는 것이다”라고 하여 수묵의 정신성과 도교적 자연주의 회화사상을 전개했다. 그는 은거생활을 하면서 자연
초상화, 풍속화, 춘의도, 영모초충도, 궁중장식화, 의궤도, 세화(歲畵), 지도그림, 무속화, 민화 등 수없이 많은 종류의 회화가 펼쳐졌다. 특히 조선후기에는 격조 높은 남종산수화와 이를 소화시켜 우리의 산천을 그린 진경산수화, 풍속화, 민화는 조선시대를 대표할 만한 높은 수준의 회화로 발전되었